고객센터

뉴스와 시론
상세페이지 작성글 정보
제목 임종 결정은 어렵고 괴로운 일입니다. AI가 도움이 될 수 있을까?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-08-12 조회수 38

몇 달 전, 50대 중반의 여성은 출혈성 뇌졸중을 겪었다뇌에서 출혈이 시작되었고 심각한 뇌 손상을 입었다그녀는 반응이 없었고요청에 따라 손가락을 쥐거나 눈을 뜨지 못했으며피부를 꼬집어도 반응하지 않았다호흡을 위해 목에 기관절개관이 필요했고삼킬 수 없어서 영양을 직접 위로 전달하는 관을 사용해야 했다이제 의료 관리는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?

 

미국 국립보건원의 생명윤리학자인 데이비드 웬들러는다른 사람을 대신해 이러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대리인들에게 종말기 결정은 매우 괴로울 수 있다고 말한다웬들러와 그의 동료들은 이러한 상황을 좀 더 쉽게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연구하고 있다대리인이 환자가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원할지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돕는 인공지능 기반 도구이다이 도구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그러나 웬들러는 이를 개인의 의료 데이터개인 메시지소셜 미디어 게시물 등을 기반으로 훈련시킬 계획이다그는 이 도구가 환자가 원하는 것을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가족들이 어려운 결정을 내릴 때 겪는 스트레스와 감정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그러나 이를 실행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비평가들은 이러한 도구가 어떻게 윤리적으로 개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훈련될 수 있는지그리고 생사 결정이 AI에 맡겨져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.


출처 : 해외언론동향 - 임종 결정은 어렵고 괴로운 일입니다. AI가 도움이 될 수 있을까? (nibp.kr)